해외 상무관과 함께 하는 신흥시장 신남방·신북방 진출전략 설명회 개최

행사에는 기업, 기관 관계자 등 총 200여명이 참석했다. 권평오 KOTRA 사장(앞줄 왼쪽에서 4번째) 등 행사에 초청된 해외 상무관들과 기념촬영을 하고 있다

올 들어 수출 여건이 녹록지 않은 상황에서 KOTRA가 산업통상자원부와 함께 해외 주재 상무관을 초청, 신남방 신북방 시장에 대한 진출 전략을 소개하고 중소중견기업 해외수출의 돌파구를 마련하고자 팔을 걷었다.

KOTRA(사장 권평오)는 전 세계 통상협력 최전선에서 활약하는 30개국 주재 36명 상무관을 초청해 15일 서울 서초구 JW 메리어트 호텔 서울에서 ‘해외 상무관과 함께 하는 신흥시장(신남방·신북방) 진출전략 설명회’를 개최했다. 행사에는 기업, 기관 관계자 등 총 200여명이 참석했다.

글로벌 보호무역주의 확산에 대한 통상 대응을 강화하고 수출 활력을 증진하기 위해 산업통상자원부가 추진한 2019년도 상무관 회의(2.13~15)와 연계해 개최된 이번 설명회에서는 미․중에 대한 수출의존도를 벗어나 신남방·신북방 등 신흥시장에 대한 우리 기업의 진출을 확대하기 위한 다양한 의견이 제시됐다.

권평오 KOTRA 사장의 개회사로 시작된 이날 행사는 △ 신남방정책특별위원회와 북방경제협력위원회 전문가의 신남방․신북방 정책 소개 △ 인도/미얀마/러시아/우즈베키스탄 주재 상무관의 시장별 진출전략 발표 △ 질의응답 순으로 진행됐다.

설명회 연사로 참석한 미얀마 주재 양동우 상무관은 “미얀마 정부의 지속가능개발계획(MSDP)과 산업구조 변화에 따라 우리 기업의 진출기회가 많아지고 있다”며 “한류를 활용해 농수산·섬유·의료·인프라·에너지 등 미얀마 정부의 육성산업을 중점적으로 공략할 것”을 강조했다.

권평오 KOTRA 사장은 “어려운 수출여건을 극복하고자 올해 KOTRA는 무역관 주재국별로 수출 10% 더하기를 추진하고 있다”며 “KOTRA 무역관은 해외 현장에서 상무관과 긴밀하게 협력해 범정부 차원의 수출지원체제가 원활하게 작동되는데 혼신의 힘을 다할 것”을 당부했다.

또한 이날 진행된 KOTRA-상무관 간 오찬 간담회에서는 신남방․신북방 정책의 일환으로 KOTRA가 역점을 두고 추진하고 있는 한국-파트너국 간 종합적 상생 경제협력 전략인 ‘한국형 K패키지’ 발표를 통해 KOTRA와 상무간 간 공감대를 강화했다. 권평오 사장은 “우리 기업의 수출 지원을 위해 해외 상대국 정부와 교류가 많은 해외 상무관이 KOTRA를 적극적으로 지원해줄 것”을 요청했다.

저작권자 © 미디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