외국인주민대표자 전체회의

박원순 시장은 12일(수) 15시 서울시청 다목적홀(8층)에서 열리는 '2018년 좋은 일자리 도시 국제포럼' 폐막식에서 '좋은 일자리 도시협의체(DWCN, Decent Work City Network)' 창립을 발의하는 세리머니를 함께 한다. 

뉴욕, 빈, 밀라노 등 국내·외 14개도시대표,국제노동기구(ILO) 아태지역 사무소장과 함께 각 도시 및 기구의 휘장을 무대에 꽂앚다

협의체 창립에 뜻을 모은 뉴욕, 빈, 밀라노 등 국내·외 14개도시대표,국제노동기구(ILO)  아태지역 사무소장과 함께 각 도시 및 기구의 휘장을 무대에 꽂는 내용이다. 또 이번 포럼의 마무리를 알리는 폐막사도 했다.

2018년 좋은 일자리 도시 국제포럼은 ‘일의 불평등과 유니온 시티(Union City)’를 주제로 서울시청 다목적홀에서 이틀(12.11.~12.)간 열렸다. 포럼에 참석한 16개 국내외 도시, 17개 노동전문기관 및 학자들이 전 세계적인 화두로 떠오른 소득 불평등, 일터의 불평등에 대한 해법을 모색했다. 
 
'좋은 일자리 도시협의체'는 일자리·노동 분야 최초의 도시정부 간 국제기구로 창립 추진된다. 박원순 시장이 지난해 '제1회 좋은 일자리 도시 국제포럼'에서 가이 라이더 ILO 사무총장에게 협의체 구성을 제안했고, 이번 포럼 이후 전 세계 도시를 대상으로 참여를 확대해 내년 12월 창립총회를 연다는 계획이다.

한편, 박원순 시장은 앞서 14시15분엔 서울글로벌센터 국제회의장(9층)에서 열리는 '2018년 하반기 서울시 외국인주민대표자회의 전체회의'에서 인사말 한다. 제1기 서울시 외국인주민대표자회의의 23개국, 총 36명의 위원을 비롯해 서울시외국인명예시장 등 100여 명이 참석했다.

이날 회의에선 사회통합프로그램 참여 확대, 외국인주민 전용 소통 공간 확보 등 총 12건의 정책을 제안하고 논의한다.

‘서울시 외국인주민대표자회의’는 서울시 외국인 관련 정책 수립 과정에 실질적으로 참여하는 상설 자문기구로, 전원 외국인들로 구성됐다. 

제1기 서울시 외국인주민대표자회의는 '15년 12월 출범, 올 연말까지 활동한다. 2기는 내년 초 공식 출범한다. 분과위원회를 구성해 의견 수렴, 안건 논의 등의 활동을 펼치고 연 2회 개최되는 전체 회의에서 서울시에 관련 정책을 직접 제안했다. 

저작권자 © 미디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