홍종학 중소벤처기업부 장관은 23일 “소상공인의 소득 증가를 위한 수요창출 방안과 전용 간편결제 시스템 도입 등 모든 지원을 통해 최저임금 인상에 따른 부담을 없애주겠다”고 밝혔다.

홍 장관은 이날 중기부 출범 1주년 기자간담회에서 “소득주도성장의 기본 대상인 소상공인이 살아야 한국 경제가 산다”며 이같이 말했다.

홍 장관은 “대선 주자 모두 최저임금을 1만원으로 하겠다고 해 최저임금위원회가 공감대가 형성된 것으로 보고 올렸을 것”이라며 “통상 최저임금 인상분 이상에서 고통이 느껴지는 데 대해선 정부가 지원을 통해 반드시 부담을 없애겠다”고 강조했다.

이어 “높은 카드수수료 문제의 근본적 해결을 위해 소상공인에 제로(0) 수준의 수수료를 부과하는 새로운 결제수단 도입을 추진하고 있다”며 “도입되면 소비자가 사용할 수 있게끔 정부와 지방자치단체가 홍보하고 세제 혜택을 부여해 결제수단이 빨리 도입, 확산할 수 있도록 하겠다”고 설명했다.

그는 “정부가 서민경제를 위해 엄청난 돈을 쏟아붓고 있는데, 이 돈은 소상공인의 수요가 될 것”이라며 “일자리 안정자금, 근로장려세제, 임대료 낮추기 위한 노력 등 모든 수단을 동원해 서민경제를 지원하겠다”고 다짐했다.

또 “대기업이 골목상권에 침투하지 못하게 하고, 혁신형 소상공인이 나올 수 있게 지원하는 한편 추가 소상공인 지원 대책도 찾고 있다”고도 했다.

다만, “폐업률이 높아 소상공인 통계를 만드는 데 어려움을 겪고 있어 어떤 방식으로든지 정확한 통계를 만들도록 하겠다”고 말했다.

홍 장관은 “대기업, 중소기업, 창업기업이 혁신성장의 걸림돌로 규제를 지적하고 있어 중소기업 정책 전반을 재편하고 있다”며 “소통과 협업을 위해 중소기업 지원정책 협의회를 시작했다”고 설명했다.

홍 장관은 “메이드 인 코리아 중소기업 제품을 애용해주고 골목상권 지키기와 온누리 상품권도 적극적으로 활용하고 지역 사랑 상품권 도입에 협조해 달라”고 당부했다.

저작권자 © 미디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